모시는 글

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?

 

유행병으로 인해 역사상 찾아보기 어려운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. 먼저 회원 여러분의 건강을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.

완연한 가을을 맞아 우리 학회에서 「2021 KTA 정책포럼 - 기계굴착의 현재와 미래」를 준비하였습니다.


최근 국내 터널 및 지하공간 시공에 기계굴착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. 기계식 터널굴착은 경험 부족과 기술부족으로 인해 국외에 많이 의존해왔던 실정이었지만,근래 전력구, 수로터널, 지하철 등에서 많은 경험과 기술력이 축적되어왔고, 최근에는 철도터널 및 도로터널에도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시점에 이번 정책포럼은 기계굴착과 관련하여 그간의 기술을 정리하고 미래 터널기술의 비젼을 새롭게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
이번 정책포럼에서는 한강 하저를 관통하는 국내 최대 직경의 쉴드 TBM 터널의 설계 및 시공과 관련된 주요 고려사항, TBM의 최신 기술 동향과 해외 적용 사례, 도심지 터널에서 로드헤더의 적용 등 최신 기계식 터널굴착 기술을 공유하고자 합니다. 또한, 기계식 굴착과 관련된 기술발표회와 전문가패널 토론을 통해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기계식 굴착 관련 경험과 각계 전문가의 통찰력을 공유할수 있는 귀중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.


우리학회는 창립 30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. 그동안 우리 학회는 전통적인 터널기술에 안주하지 않고, 안전하고 경제적인 터널 및 지하공간 건설을 위한 기계식 굴착과 관련한 설계, 시공, 유지관리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앞으로도 이러한 우리의 노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회원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립니다.


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건승, 그리고 가정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.

2021년 11월 5일

(사)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회장 이 석 원

Go to Top
Log-in
Close
Subscribe
Close